[조선비즈] 아시아나 주문 비행기 대한항공이 사용… 노조는 배임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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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과정서 부여하는 고유번호 681로 동일
노조 “항공기 넘겨 손해 났다면 배임” 주장
아시아나 “도입 지연”, 대한항공 “일찍 인수”
올해 1월 27일 첫 운항을 시작한 대한항공의 A350 항공기가 아시아나항공이 에어버스에 주문했던 항공기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아시아나항공은 당초 작년 11월 A350 항공기 2대를 에어버스로부터 인도 받을 예정이었다.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노조)은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전인데, 아시아나항공이 쓸 비행기를 정당한 대가 없이 대한항공에 넘긴 것은 배임이라고 주장한다. 작년 4월 A350 구매 계획을 밝힌 대한항공은 에어버스가 빨리 인수할 수 있도록 제안해 항공기를 일찍 도입했다고 밝혔다.
27일 조선비즈가 입수한 자료를 보면 아시아나항공이 인도 받을 예정이었던 항공기와 현재 대한항공이 운항하는 항공기의 MSN(Manufacturer Serial Number)이 동일하다. MSN은 항공기가 제작되는 과정에서 순서대로 부여되는 숫자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항공 기록 전문 사이트 에이비에이션 플라이트(Aviation Flights)에 따르면 ‘A350, ASIANA AIRLINES, F-WZFU, HL8583(MSN 681)’이라고 적힌 비행기는 현재 ‘A350-941, Korean Air Lines, F-WZFU, HL8597(MSN 681)’로 바뀌어있다. MSN은 같은데,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에서 대한항공(Korean Air Lines)으로만 바뀐 것이다. 항공기를 국토교통부에 등록하면 국적기호인 ‘HL’ 다음에 네 자리 숫자가 부여되는데, 이 등록번호는 소유권이 이전되면 바뀔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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